top of page

Show _ 류은지 'Your Ghost' 2014.7.23 -7.30


Your Ghost

Eunji Ryu

류은지의 <당신의 유령 Your Ghost> 전시는 동명의 독립출판물 발매와 더불어 기획된 프로젝트 전시로 이 책에 삽입된 원화와 영상작업을 선보인다.

<전시 소개>

어른이 될 수 없는 여자가 있다.

그녀는 자신이 어른이 될 수 없는 이유를 알고 있다.

그건 그녀의 잘못이 아니다.

그렇지만 어른이 될 수 없다는 건 완성되지 못한 미완의 무언가와 다를바 없기에 그녀는 불안하다. 게다가 어느 순간부터 그녀는 자신을 응시하는 어떤 존재를 보게 된다. 그건 바로 그녀의 유령이다.

류은지의 세계에서 꾸준히 등장하는 초현실적인 풍경 속, 허공을 바라보거나 화면 밖을 바라보는 여자들을 모두 그녀의 분신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이번 ‘당신의 유령’ 속 여자는 작가를 분명히 닮았다. 게다가 ‘유령을 보는 황당하고 두려운 경험을 덤덤하게 써내려간 글을 읽고 있노라며 독립잡지 편집자로, 작가로 기획자로 활동해 온 그녀이기에 가능한 기개도 느껴진다.

유령을 보게 된 이후, 그녀는 이 존재에 대해 부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실존 조건으로 받아들인다.

그녀를 따라다니는 이 비이성적이고 초현실적인 존재를 덤덤히 받아들이는 작가는 더 나아가 유령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고백한다. 그녀는 정말 유령을 보았을까?

2010년 자크 브레 센터Centre culturel Jacques Brel에서 열린 기획전에 참여한 류은지의 작업에 대해 프랑스 큐레이터는 ‘유아적이고 시큼한 세계 속에서 사진과 그림을 섞어 자전적인 회화로 자신의 분리된 자아 ego를 다룬다’고 평가했다. 그녀의 회화 속에서 드러나는 갈등의 구조와 그 속에서 발생하는 고통은 바로 이러한 자아의 분열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그녀가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분열된 자신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주름 pli-즉 수많은 다른 자아-를 펼쳐내며 자신을 치유하는 과정이다.

이번 전시에서 우리는 그녀가 실제로 유령을 보았는지 아닌지, 만일 보았다면 그 유령의 정체는 무엇이었는지 추리해 볼 수 있다. 나는 그녀가 미리 보내준 <Your Ghost>의 PDF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어떤 문장을 끼적였다.

그녀의 세계에서, 나의 세계에서 존재하는 그 유령.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시도들… 그러나 결국 그것을 받아들이는 순간 깨닫게 되는 것.

‘내 안의 불안은 나의 실존의 조건이다.’

박기현_ 독립큐레이터

이벤트

1회 2014년 7월 23일 수요일 오후 6시

2회 2014 년 7월 26일 토요일 오후 5시

참가 인원 : 매회 5인

참가비 15.000원

'당신의 유령'전시 기간 동안 2회에 걸쳐 초자연적인 현상을 주제로 한 영화 상영회가 열립니다.

서늘한 에어컨 바람과 간단한 저녁 식사, 음료가 제공 되며 참가하신 모든 분들께는 'Your Ghost'책을 드립니다.

bottom of page